decadence in the rye

The Great Question of Life, the Universe and everything

  • RSS Tralfamadore

  • 사진첩

    명바기거던

    FUND_FAIL

    double transliteration fail

    No. 1

    logo fail

    More Photos
  • RSS 리더체크

    •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피드가 사용 불가능일지 모릅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십시오.
  • 짹짹

    • RT @sldn1206: 아래 알티 : 끔찍한 세상이다. 4 hours ago
    • RT @emptydream: 역사·인문학을 모르면 대기업 입사 "꿈도 꾸지마" 삼성·현대차·LG·SK·롯데 , 역사·인문학 지식 테스트 GS·CJ·포스코 등도 가세, 금융권은 '응용 한국사' 출제 media.daum.net/economic/newsv… 4 hours ago
    • RT @sungsooh: 이런 질문이 무슨 '인문학 역량' 평가인지...;; '인문학'이 여기저기 불려 다니느라 고생이 많네요. "개천절은 어떤 날?" "우리나라 최초 국가는" "6·25전쟁은 언제 발발" "세계 4대문명 발상지는" http://… 4 hours ago
    • RT @capcold: 물론 우주오덕이라서 맨땅에 헤딩으로 평생을 우주사업 개척에 바치면 감동적이다. 그런데 안하면 어쩔수없다. 미션 끝냈고 수년 관련직에 종사했으나 유인우주 프로그램이 없어졌는데, "걍 인생 꼴아박지 그랬냐 너 공공의 배신자"라고 … 4 hours ago
    • 그냥 캔 딸 때 꺾이지 않게 강도 유지하려고 말아놓기 위해 뚫은 거 같은데. 19 hours ago
  • 구독

인문학적 만능론

Posted by intherye 켬 2008년 12월 12일

결혼 직후 나는 마인 강변 프랑크푸르트 외곽에 있는 독일령 비스바덴으로 전보되었다. 그곳에서 나는 압수당해 산더미같이 쌓인 독일군 전문서류–미국 산업계가 사용함직한 발명품이나 제조법을 탐지한 서류들을 가려내는 민간인 기술진을 책임지게 되었다. 내가 수학도 화학도 물리학도 모른다는 사실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내가 루스벨트 농림성에 취직했을 때 일찍이 농장 근처에 가본 일도 없었고 하다 못해 창틀 위에 아프리칸 바이올렛의 꽃분 하나 키워 본 일이 없었다는 사실이 문제되지 않았던 것과 같다. 인문학자가 감독하지 못할 일이란–적어도 당시엔 그렇게 널리 믿어지고 있었다–아무것도 없었다.

커트 보네거트. 제일버드. 웅진. 65-67쪽.

인문학은 원래 만능이라능. 인문학의 과학 제어 능력은 그저 당연히 따라붙는 덤에 불과하다능.

댓글 남기기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