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

Darker than the darkness… : 블로그스피어 vs 블로고스피어

블로그blog라는 말은 영어 단어입니다. “weB + LOG”설이 가장 유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weB은 WWW할 떄 그 웹이죠. 전세계적으로 걸쳐져 있는 그 망. 쉽게 말해서 인터넷. 그리고 LOG는 영어단어입니다. 그리스 쪽에 기원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logos죠. 원래 그리스말이 좀 우리나라말처럼 뒷부분이 이리저리 막 변합니다. logos가 그대로 쓰이는 일은 거의 없고, 유럽쪽 언어의 단어에 -log, logo-, -logy..가 들어간 말은 거의 전부 어찌어찌 이 그리스말이 어원인 단어라고 봐도 좋을 겁니다.

제가 보기에 Blogosphere라는 단어가 Blog+Logos+sphere의 조합이라는 말은 그다지 정확하지 못한 설명입니다. logos는 이미 blog라는 단어에 들어있던 말인데, sphere라는 또 다른 고어 기원 영어단어와 조합하기 위해 (Blog 뒤쪽에 이미 들어있던) Logos의 어간을 되살려 Blogo-라고 쓴 것일 뿐이거든요. 우리말로 따지자면 뭐랄까 마치 구개음화처럼 말을 자연스레 굴리느라 삽입되는 (어원 logos를 기준으로 보자면 빠지지 않는) 모음입니다. 자음끼리 모이면 침이 튀기니까요. 굳이 따지자면 {B[log}o-(s생략)]+sphere 비슷한 형태랄까. Blog+logos가 합쳐져서 만들어질 수 있을만한 단어로는 Blogology 같은 게 있겠습니다. 블로그를 연구하는 학문? 분해하면, (Web+Logos)+Logos쯤이 되겠네요.

(헉헉..)

따라서 blogsphere라는 단어가 잘못된 것이냐-하면 딱히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원 같은 거 안 따지고 그냥 막 갖다붙여버리는 건 전형적인 현대영어식 단어조합법이죠. (독일어는 발음 편하라고 중간에 막 s나 n같은 거 넣기도 하는 거 같던데, 기억이 잘..) 새 단어를 만들 때 단어의 기원을 고증해서 살리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이것저것 신경 안 쓰고, 그냥 편하게 놀던대로 놀고 싶어하는 사람들 역시 전세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블로그blog라는 초초초최신단어를 다룰 때 우리는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하는 걸까요. 고민할 거 없이 그냥 자기 성격에 맞춰 아무 장단에나 맞춰도 좋겠습니다..만, 굳이 하나만 쓰라면 남들이 많이 쓰는 걸로 쓰는 게 서로 편하고 좋겠죠. 가짜집시님의 구글검색결과에 따르면 blogosphere가 압도적이라고 합니다. 대세는 이미 유식쟁이 쪽으로… 그도 그럴 것이 blogosphere라는 말을 쓰는 사람들 대부분 굳이 blogosphere라는 대단히 학구적이고도 아방가르드한 말을 쓰고 싶어할 정도로 표본 자체가 심히 편향되어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지레짐작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blogsphere라는 이름의 블로깅툴 덕분에 그 정도 숫자가 나온 거겠죠. 근데 한국에선 또 왜 그럴까요? 대충 최신 IT 영단어를 알고 있다는 사실을 자랑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학구적이고 아방가르드해보이기 때문에 어원 따위에 굳이 신경을 안 써도 남들이 우와하고 알아주기 때문이 아닐까나…하면서 낄낄거리고 있습니다.

(헉헉.. 길기만 길고 진짜 별 내용 없다.)

그건 그렇다 치고 이쯤에서 영어권은커녕 심지어 그리스, 라틴어 어원을 공유하는 유럽쪽 언어와는 어족 자체가 다른 한국어 사용자들의 고충이 또 하나 생깁니다. 이 말을 번역해서 쓸 것인가, 말 것인가. 번역할 것이라면 어디까지 할 것인가. 블로그는 걍 두고 스피어만? 블로그까지? 번역어는 순우리말로 할 것인가, 아니면 한자어로 할 것인가.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적는다면 어원을 살려 받아적을 것인가, 그냥 소리나는대로 받아적을 것인가. 소리나는대로 받아적는다면, 미국 뉴요커식 본토발음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영국신사 발음으로 할 것인가. 또 알파벳으로 쓰는 blogosphere에는 blog가 그대로 들어있지만, 한글로 쓰는 블로고스피어에는 블로그가 들어있지 않죠. 이를테면, blog*로 검색하면 blogosphere가 나타나겠지만 블로그*로 검색하면 블로고스피어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꺅. 이게 뭐야. 그럼 걍 우리는 블로그-오-스피어라고 하기로 할까.. 싶기도 하지만 그러자니 또 더글라스 아담스가 떠오르죠. 히치하이커 연작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는 어쩌고-오-저쩌고 같은 장비들이 바로 그렇게 왠지 그리스어스러워서 유식한 티나는 상업용 브랜드들을 패러디한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헉헉.. 내 개그는.. 독자들이.. 웃어야 끝나….)

물론 이 모든 걸 염두에 두더라도 블로그와 스피어를 아예 띄어서 써버리는 것은, 적어도 제게 있어서는, 설사 싸고 안 닦은 채로 바지 올린 기분이 드는 사례입니다. 뭐랄까 국방 부, 서울특별 시, 아인 슈타인이라고 쓰는 거 같아서.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7개의 생각

  1. blog의 log 는 logos 가 아니라 ‘통나무’ 를 뜻하는 log에서 파생된 의미입니다.

    http://www.etymonline.com/index.php?term=log

    저는 블로고스피어의 ‘o’가 발음상의 편의를 위해 넣었다기 보다는 ‘logosphere’ 라는 가상현실 용어와 운을 맞추기 위해 넣었다는 쪽이 더 설득력 있다고 봅니다. 물론 로고스피어 자체는 Logos와 Sphere의 합성어지요.

  2. 가/ 앗, 그렇군요. 검색이라도 한번 해볼걸. 뻘쭘뻘쭘.

    그런데 logosphere와 운을 맞추기 위해 넣었다면, blogosphere라는 말 속에도 logos가 들어있다고 봐야 하는 걸까요. 엑, 저는 빼고 싶어요. b가 불쌍해서..

  3. 올바른 외래어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바로 쓰는게 바람직하겠죠. 물론 편리한 대로 쓰는 것도 반대하지는 않지만 말이에요.

  4. !@#… logosphere론도 맞고, 운율장난도 맞습니다. 우선, 블로고스피어라는 용어를 쓰자고 제안한 초기 블로그포스트들이 로고스피어라는 용어와 연동시키고자 의도를 드러낸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o-sphere라는 말은 원래부터 상당히 흔히 쓰이는 유머러스한 조어법이죠 (치즈 정보 총망라 소식지의 제목이 Cheese-o-sphere 라든지). 하지만 결국 여러 의미들이 잘 맞아떨어지니까 히트 단어가 되는 것입니다. 마치 troll이 인터넷에서 의도적으로 포럼 물을 흐리는 자를 나타내기 위해 원래 의미로는 낚시질을 지칭한 것이었으나, 저능한 파괴분자 몬스터 ‘트롤’의 이미지가 같이 겹치면서 확실한 히트 키워드가 되었듯 말입니다.

  5. r/ 넵. 본문에 제시된 음역 외래어만 놓고 봤을 때, 저의 선호도 역시 블로고스피어 > 블로그스피어가 되겠습니다. 말은 역시 대세를 따르는 게 제일 올바른 거죠. 처음 만들어 퍼뜨린 사람의 뜻과 맞기까지 하니 금상첨화겠고. :D 그런데 한국에서는 대세가 블로그스피어로 기우는 것 같은데, 과연 이게 바로잡힐까요, 아니면 역시 무리일까요?

    c/ 전부터 궁금했는데, !@#…은 스스로 썼던 글의 추적을 위한 검색용 서명 같은 건가요? @_@

    blogosphere가 애시당초 blog+logosphere였던 거군요. 어원에 logos를 넣은 것도 이제는 거의 납득이 갑니다.

    zap-o-matic 같은 것도 있습죠. 히히

    헉, 저는 외국사이트에서 troll이란 말을 거의 접해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그 단어를 볼 때마다 그 뜻이 저능한 파괴분자 몬스터 ‘트롤’의 이미지뿐인 줄로만 알았습니다. 낚시란 말은 국내 전용인 줄 알았는데..

  6.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에서 링크 타고 넘어왔다 갑니다. 4백개 포스트를 한번에 지울 방법을 못찾아서 그냥 탈퇴해버렸으니까, 그 링크로는 블로그에 못 들어갑니다. 일이주쯤 지나서 다시 가입하든가, 다른데를 천천히 알아보든가 해야겠네요.
    그나저나 여기와서 체크포스트 목록중에 우연히 익숙한 제목을 보니 반갑군요. 중국동거녀의~

  7. M/ 헐 날리셨었군요. 근데 다시 살아났던데요; 일정기간 내에는 탈퇴 취소 같은 게 되나 보네요?

    레진님 블로그는 즐겨 구독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