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표절…

까놓고 말해서 저는, 아티스트라면, 예술가라면, 표절할 땐 맘대로 표절하고 남의 저작권 따위 맘대로 씹어가면서 베끼고 싶은 거 맘대로 베껴가면서라도 아름답고 멋진 것을, 아니면 진짜 예술적으로 추잡스러운 거라도 훌륭하게 만들어주기만 하면 감사감사… 원작보다 더 좋아지면 금상첨화..

다만, 뭐든지 돈으로 환산되는 요즘 세상에, 예술이라고 예외가 될 수는 없지. 욕 안 먹고 밥 벌어먹고 살려면 예술가도 시장의 논리를 따를 수밖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어디까지나 장사치로서의 상도이지, 예술 작품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굳이 지켜야 할 예도? 같은 것은 아닐 게다. 이름 석자 남기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학계도 아니고… 이런 장삿속에 물들지 않고 하고 싶은 거 마음대로 하고 살려면 세상을 등진 폐인 예술가나, 졸라짱센 갑부 예술가 둘 중 적어도 하나는 되어야 해서 좀 뭣하긴 하다. 그렇게 되기 전까진 우리 모두 고분고분 법 잘 지키고 삽시다..라고 말하고 싶지만, 대통령 앞에서라도 바지 훌렁 까는 게 또 진짜 예술가의 본성… 그러니, 우리 그냥 따질 건 나중에 따지더라도, 너무 많은 걸 바라지는 맙시다. 관중석에 뛰어든 안정환이나, 박치기한 지단이랑 뭐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벌은 받아야겠지만, 심정적으로 이해가 가고, 딱히 예방하기도 뭣하다 뭐 그런 얘기죠.
복잡하게 이것저것 따지지 않던 옛시절이 좋았을 듯도. 쩝.

저작권, 표절…”에 대한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