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 골드버그 기요틴 -4-

그렇게 달 형무소 토요일 특식의 성분 배합 비율이 결정되었다.

이제 남은 절차는 헌법에 따라 사형 집행 전에 대통령의 인가를 받는 것 뿐이다. 그런데 솔직히 대통령의 일은 한 사람이 감당하기엔 너무 많다. 반드시 대통령 업무 자동화 시스템의 손을 빌릴 필요가 있다. 그 동안 해당 분야에 많은 발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정보혁명을 이끌었던 대통령을 기리는 뜻에서, 대통령 업무 자동화 시스템의 이름은 여전히 민주주의 2.0이라고 부르고 있다.

업무 자동화는 성숙한 민주주의와 정보 처리 기술의 눈부신 발전이 접목되어 이룰 수 있었던 현대 사회의 쾌거이다. 현재진행중인 이 현상을 두고 (근육을 대체한 산업혁명에 비유하여) 정보혁명이라고 부른다. 그 주요 내용은 물론 두뇌의 대체.

물론 처음에는 통장형 대통령이 있었다. 국내외의 모든 일에 참견하고도 시간이 남아돌던 대통령. 그러나 인구가 어느 정도 불어나고 사회가 복잡해지자 이것이 불가능해졌다.

일이 한 사람의 업무 한계량을 막 초과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대통령의 모든 업무가 사안을 열심히 요약 설명한 다음 O/X 퀴즈 형식으로 끝을 맺는 두꺼운 보고서 끄트머리에 서명을 하는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처음엔 이것만으로도 대단한 업무 효율을 달성할 수 있었다. 이 시기에 일어난 사소한 변화로는, 서명 대신 두 개의 만년도장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을 들 수 있다.

다행히도 이 시기에 컴퓨터가 각 가정과 기업은 물론이고 정부에도 보급되어 활용되기 시작했는데, 결제 서류의 전자문서화와 전자서명의 도입은 정치 분야의 보수성을 감안하더라도 필연적인 귀결이었다.

게다가 대통령 집무실의 종이뭉치가 전자문서로 전환될 때 쯤에는, 그 곳에 절실히 필요한 소프트웨어도 이미 다른 용도로 완벽하게 개발되어 있는 상태였다. 스팸 메일을 걸러내기 위한 상업용 스팸 필터가 바로 그것이다.

스팸 필터의 기본 기능은 내용물의 패턴을 인식하여 뻔하디 뻔한 것과 별로 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해내는 것이다. 이 능력은 이전 냉전 시대의 국가 경쟁 상황에 비견할만한, 활발한 초국가적 시장 경쟁 덕분에, 당시의 하드웨어로 도달 가능한 한계치를 이미 넘어서 있었다. 그리고 업무량이 점점 늘어나기만 하던 대통령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덕분에, 이름이나 수치 같은 세부적 내용만 약간씩 다를 뿐 하루 세번 끼니 때마다 꼬박꼬박 날라오는, 달에 사는 어떤 나쁜 놈의 통계적 사형 집행 승인 명령서에 전자 도장을 찍는 것 같은 일은, 대통령이 직접 하지 않아도, 완전히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몇 단계의 메뉴 조작을 거치지 않고서는 아예 초기화면 목록에 나타나지조차 않는다. 아무리 전자 도장이 초당 20번씩 찍을 수 있더라도, 또 각종 분류법에 따라 한꺼번에 찍을 수 있다 하더라도, 인공지능 스팸 필터를 활용한 자동 전자 도장의 효율성에는 비할 바가 못된다.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고 나서야 비로소 각국의 대통령들은 예전처럼 같이 모여서 밥도 먹고, 골프도 치고, 사진도 찍으러 다닐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자동 도장 필터에 걸러지지 않는 비일상적인 사안들, 이를 테면, 옆 나라에 선전포고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는 대통령이 직접 도장을 찍고 있다… 음… 아마도…

그날 저녁의 통계적 사형 집행 명령이 승인되었다.

루브 골드버그 기요틴 -4-”에 대한 3개의 생각

  1. 이것저것 개인적인 일로 루브 골드버그를 찾아볼 일이 생겼었는데
    이름을 어디서 많이 들었는데 했더니만 이것이었어요.
    제목을 이제서야 이해하게 되었군요 끙

  2. e/ 한국어에선 쫌 낯선 단어이긴 하죠;
    그래도 고유명사라 그냥 쓸 수밖에 없었습니당. 끙.

    모자란 실력으로 삽화라도 넣을 걸 그랬나요. 하하.

  3. 핑백: 서핑 블로고스피어 | su’s blog: hello world!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