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 변화는 왜 우월한 진보전략인가

 저는 보수적 전략이 우월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사실을 입증하는 수도 없이 많은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급진적인 변화를 시도했던 거의 모든 사례들이 비극적 결말을 초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극적 결말이 아니더라도 결과적으로 극단적인 호오가 갈림으로써 사회적 논란과 소모적인 대결구도를 초래하는 것 정도가 가능한 최선의 결과입니다. 이러한 실패는 노무현 전대통령도 몸소 경험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이례적으로 대결구도조차 성립하지 못했습니다. 일부러 칭찬해주는 사람은 거의 없는데, 신나게 욕하는 사람들만 많았기 때문입니다.

혹자는 수도 없이 많은  반례를 가지고 올 수도 있겠습니다. 이들은 모두 과거 사례일 뿐입니다. 현재 세계 및 국내 정세는 안정세에 들어섰습니다. 비교할 걸 비교해야지 이는 적절한 반례가 못되므로 일고의 가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보수적 전략을 채택하여 성공한 사례는 얼마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로부터 칭송받는 예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적용 분야 역시 한정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급격한 변화 직후 원상태로 곧장 복귀하는 수구 반동을 칭찬하는 예 또한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ps.  제목이 어디선가 본듯하다면 기분탓입니다.

보수적 변화는 왜 우월한 진보전략인가”에 대한 5개의 생각

  1. 민/ 저도 구독중인 블로그입니다. ^^
    그나저나 사실 이거 쫌 몰래 쓰려고 했던 건데, 트랙백 된 글에 덧글로 쓰시는 바람에 딱 걸리겠네요;

댓글 남기기